영양제 복용 시간대
영양제는 섭취하는 습관도 중요하지만, 복용하는 시간대 별 섭취에 따라 흡수 및 효능도 달라질 수 있다. 이왕이면 꾸준하게 섭취할 수 있는 습관과 적절한 시간대를 함께하는 것을 권장한다.
기상 후 공복 오전 복용
- 유산균
- 홍삼
- 비타민 B
- 철분
아침에 일어난 후에 섭취하면 좋은 영양제로는 유산균, 홍삼, 비타민B, 철분 등이 있는데 이유는 식후 복용시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.
유산균의 경우 위산에 약한 편이기 때문에 기상 후 식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. 그리고 홍삼은 오전에 복용하면 피로회복에 좋은데, 식사 후 복용하면 흡수율이 떨어지기에 가능하면 공복에 권장한다. 비타민B는 섭취한 음식물들이 에너지로 전화될 수 있게끔 도와주는데, 식사 후에 섭취하는 것 보다 미리 식전에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.
철분의 경우 위장이 약한 분들은 식후에 복용하셔도 괜찮다. 다만,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식후보다 흡수율이 높아 참고하면 좋겠다.
오전 식후 복용
- 루테인
- 비타민 C
루테인의 흡수는 기름이 촉진시켜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. 낮에 황반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기에 가능하면 오전 식후가 가장 좋다. 비타민 C는 산성으로 공복에 섭취하면 속이 쓰릴 수 있기에 가능하면 음식을 섭취한 식후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. 비슷하게 밀크씨슬도 언제 복용해도 상관 없으나, 위장이 약한 분들은 식후 섭취가 좋을 듯 하다.
오후 식후 복용
- 오메가 3
- 칼슘
- 마그네슘
오메가 3는 지방 제거에 도움이 되는 만큼 식후 섭취가 필요하다. 그런데 세포 재생 및 항산화가 이루어지는 저녁 식후 복용을 가장 권장한다.
칼슘은 스트레스 해소와 근육 이완을 통해 깊은 수면에 들 수 있게 도와준다. 칼슘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도 위산과 함께할 때 흡수력이 높아지기에 저녁 식후 복용이 좋다.